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은 마케팅 예산이 적은 스타트업에서 서비스를 노출시키기에 가성비가 좋은 방법이다. 게다가 무료로 보도자료를 송출한다면 노출 효과는 물론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의 SEO도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나 역시 스타트업에 합류하여 서비스 초창기에 가성비 좋은 마케팅 효과를 보기 위해 언론 홍보에 많은 신경을 썼다. (서비스 초기에는 언론 홍보 외에도 중요한 마케팅 활동들이 많지만..)
그 결과 앱 서비스가 론칭된 지 9개월 만에 약 60건의 보도자료가 배포되었다.
내가 보도자료를 배포했던 과정과 몇 가지 작은 팁들을 정리해본다.
1. 기자 리스트업
홍보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해본다. 나의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에 대해 보도자료를 배포한 기자분들이 내가 배포하려는 기사를 작성해줄 확률이 높다. 뉴스 탭에서 최신순으로 정렬하고 최근 1개월간 작성된 기사의 기자들을 리스트업 해두자. 나 같은 경우에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아래와 표와 같은 기준으로 리스트를 정리해두는 편이다.
키워드 | 언론사 | 기자명 | 기사 발행일 | 기사 링크 |
2. 보도자료 작성
제일 중요한 보도자료 작성! 보도자료를 많이 보다 보면 어느 정도의 포맷이 정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일 먼저 어떤 내용을 홍보할지 키워드와 타겟을 정하고 크게 세 문단으로 구성해보자.
1)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의 개요 (예 : 서비스는 A의 이벤트가 있었다고 0일 밝혔다.)
2) 구체적인 홍보 내용 (예 : A의 이벤트는 0월 0일부터 진행되며 이를 통해 B의 효과가 기대된다.)
3) 팀의 의견 (예 : 대표 홍길동은 'A 이벤트를 시작으로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보도자료는 배포된 후 수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거의 불가능..) 보도자료를 작성한 후 꼭! 검토해야 하는 것들도 두 번씩 체크하자.
✅ 맞춤법 (이것은 기본)
✅ 주관적인 내용 (예 : '가장 좋은'과 같은 표현은 지양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제시해야 한다.)
✅ 타 서비스의 노출 (예 : 제휴 이벤트로 타 서비스의 브랜드가 노출될 경우 해당 브랜드에 검토를 받아야 한다.)
✅ 팀의 의견 검수 (예 : 내가 썼지만 대표님의 말이다. 꼭 대표님에게 확인받을 것)
3. 보도자료 배포
기자분들에게 메일을 작성할 때 최대한 기자분들의 편의를 위해 작성한다. 작성한 보도자료는 메일 내에도 적고 기자분들이 수정할 수 있도록 pdf와 word 파일로 첨부한다. 또한 보도자료에 첨부될 기사 이미지는 jpg와 png 포맷으로 첨부한다. (이미지 용량 줄이는 것은 필수!)
📍무료 이미지 압축 사이트 : https://tinypng.com/
화요일 또는 금요일 오전 9시에 발송한다. 아침에 발송이 어려울 경우 전날 발송 예약을 해두고 오전 9시에 예약해둔 메일이 잘 발송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배포된 보도자료 스크랩
오후 1시쯤 되면 올라올 기사는 다 올라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제부터 기자분들을 통해 배포된 기사들을 스크랩하면 된다. 한달에 한 번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때문에 배포된 일자별로 시트를 만들고 스크랩하자. 소중하고 멋진 기사를 배포해준 기자분들을 따로 표시해두는 것도 좋다. 그 기자분들은 다음번 보도자료를 보낼 때 앞선 보도자료 내용을 언급하며 인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홍보는 꾸준히 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다. 스타트업에서 서비스를 널리 알리는데 이만큼 효과 좋은 방법도 없으니 한달에 한 번 (적어도 세달에 한 번)은 보도자료를 배포해보도록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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