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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트리뷰션 툴(또는 'MMP(Mobile Measurement Partner)', '서드파티 트래커')은 앱 개발자와 마케팅 담당자가 어떤 광고 캠페인 및 채널에서 앱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 도구다. MMP는 사용자 획득, 참여, 유지 및 수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가장 유효한 사용자를 끌어오는 마케팅 캠페인과 채널을 구분하여 마케팅 효율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어트리뷰션 툴인 싱귤러(Singular), 앱스플라이어(Appsflyer), 애드저스트(Adjust) 3가지 서비스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권장 사항을 정리해본다.

싱귤러(Singular)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싱귤러는 마케팅 분석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다른 마케팅 도구와 간단하고 쉽게 데이터를 연동하는 통합 API를 제공한다.
- Fraud 데이터를 감지하고 방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맞춤 설정할 수 있고 실시간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 단점
- UX가 다른 어트리뷰션 툴의 인터페이스와 비교했을 때 직관적이지 않을 수 있다.
- 권장 사항
- 싱귤러(Singular)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하며 비교적으로 높은 대시보드 분석 능력이 요구된다.
앱스플라이어(Appsflyer)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UX를 제공한다.
- 모바일 앱에 사용자 참여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실시간 분석 및 리포트를 제공한다.
- 마케팅 플랫폼과 광범위한 연동이 가능하다.
- 단점
- 다른 MMP보다 이용가격이 비쌀 수 있다.
- 실시간 데이터의 경우 데이터가 부정확할 수 있다.
- 권장 사항
- 앱스플라이어(Appsflyer)는 인터페이스 UX가 좋아 사용하기 쉽지만 강력한 MMP 기능이 필요한 비즈니스에 적합할 수 있다.
애드저스트(Adjust)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Fraud를 방지하고 사용자 세분화 및 인앱 이벤트 추적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맞춤형 대시보드와 실시간 리포트를 제공한다.
- 서비스 구성을 선택할 수 있어 보다 유연한 가격 정책 모델이 있다.
- 1,000개가 넘는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 도구와 연동이 가능하다.
- 단점
- 서비스의 가격 구조가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 MMP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초보 사용자들에게는 UX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 권장 사항
- 애드저스트(Adjust)는 Fraud를 방지하고 사용자를 세분화하는 등 고급 기능을 갖춘 강력한 MMP가 필요한 비즈니스에 적합하다.
결론적으로 어떤 어트리뷰션 툴, 또는 MMP를 사용할지 선택하려면 서비스가 필요로하는 요구 사항과 예산 및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광범위한 기능과 성능이 필요한 모바일 앱 서비스라면 싱귤러(Singular)가 가장 적합한 MMP일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앱 설치 및 참여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이 필요한 경우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Fraud 데이터를 방지하고 오디언스 세분화를 포함한 고급 기능이 요구된다면 애드저스트(Adjust)가 강력한 어트리뷰션 툴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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