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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이야기

[게이미피케이션-1] 앱에 게이미피케이션이 필요한 이유

by pmpo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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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 이외의 서비스에서 게임 디자인 요소와 역학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장치를 말한다. 게이미피케이션에는 포인트 스코어링, 경쟁, 보상, 배지 및 과제 등 게임 구조에서 많이 사용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는 경쟁과 성취, 그리고 보상에 대한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심리적 욕구를 이용하여 작업이나 활동을 보다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드는 것에 있다. 게임과 같은 요소를 넣어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동기 부여를 높이고 학습을 촉진하며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이미피케이션은 교육, 건강 관리부터 마케팅,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용 앱은 게이미피케이션을 사용하여 학생들을 위한 학습을 더 많이 배우게 할 수 있으며, 피트니스(또는 건강 관리) 앱은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여 사람들이 더 규칙적으로 운동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 게이미피케이션이 왜 필요한가?

 

 

게임이 아닌 앱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하면 몇 가지 장점들이 있다.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사용자의 참여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앱을 사용자가 더 재미있고 즐겁게 사용하도록 만들 수 있으므로 더 오래 앱에 머물게 할 수 있다. 포인트, 배지 및 리더 보드와 같은 게임적 요소를 추가하면 경쟁, 성취 및 인정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욕구를 자극하여 앱을 계속 사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

 

앱의 사용자 참여가 증가하는 것 외에도 게이미피케이션은 사용자 유지율(리텐션)을향상시킬 수 있다. 앱의 게임 요소에 의해 사용자가 참여하고 동기를 찾게 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앱에 돌아와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피트니스 앱이나 언어 학습 앱과 같이 지속적인 사용이 필요한 앱 서비스에 특히 중요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이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교육 앱 서비스에 해당될 수 있다. 퀴즈, 도전 및 진행도 추적과 같은 게임적 요소를 적용하여 학습 프로세스에 매료되고 사용자들이 즐거움을 느끼게 만들어 지식에 대한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게이미피케이션은 또한 수익과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에서 '구매' 또는 '앱 공유'와 같은 특정 행동을 완료한 것에 대해 보상이나 할인을 제공하면 사용자가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수익을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앱 서비스에 적용하게 되면 경쟁 업체와 차별화하고 고유한 가치를 사용자들에게 제안할 수 있다. 경쟁하는 앱보다 우리의 앱이 더 매력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사용하기에 재미있다면 사용자는 다른 앱보다 우리의 앱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결론적으로, 게임이 아닌 비게임 앱 서비스에 적용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이점은 사용자의 참여 및 유지율 증가, 학습 결과 향상, 수익 증가 및 경쟁 우위 등 다양하다. 적용하고자하는 게임 요소가 앱이 추구하는 방향, 그리고 사용자의 목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면 게이미피케이션은 앱의 주요한 기능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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